일반인을 위한 연극 공연반 소개
연극 작품을 바탕으로 연기와 표현 능력을 균형 있게 발전시키고, 공연 제작의 전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여자들은 장면 구성과 감정 표현을 익히고, 반복 훈련과 피드백을 통해 캐릭터 이해와 표현력을 심화합니다. 또한 실제 무대에서 역할을 수행하며 공연 준비와 무대 운영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무대 적응력과 자신감을 동시에 키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참여자들이 직접 준비한 소규모 연극 공연을 무대에 올려 연기 실력, 협업 능력, 무대 경험을 함께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문의처
02-910-5195 (평생교육원 교학팀)
- 수업은 정원을 기준으로 개설되며, 정원이 미달될 경우 폐강될 수 있음.
- 수강 희망자가 많을 경우 분반을 운영하여 수강 기회를 제공하며, 분반 담당 교강사는 변경될 수 있음.
교육과정
- 네 편의 짧은 에피소드를 연습하며 장면 구성과 감정 표현을 훈련
- 반복 연습과 피드백을 통해 캐릭터 이해와 표현력을 심화
- 실제 무대에서 역할을 수행하며 무대 경험과 공연 준비 과정을 직접 체험
강의정보
- 모집인원 및 대상
성인학습자 9명(직장인, 대학생, 취업준비생 등)
- 교육기간
· 2025.11.15(토)~2026.02.15.(일) 10:00~13:00(14주 과정(총 15회), 주 1회, 3시간씩)
· 14주차에는 리허설(토요일), 공연(일요일)을 진행하며, 전체 과정은 총 15회로 운영.
· 과정의 마지막에는 참여자들이 준비한 작품을 실제 극장 무대에서 공연 - 교육장소
국민대학교 종합복지관 406호(무용실습실)
교강사
윤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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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력
강의계획서
| 주차별 수업 내용 | |||
|---|---|---|---|
| 주별 | 학습자료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1. 수업개요 | 첫 만남으로, 연극 수업의 전체 흐름과 목적을 소개하고 수강생들 간의 교감을 형성하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은 단순히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연극이라는 매체를 통해 자신과 타인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는 첫걸음을 내딛는 시간입니다. |
*강의자료 대본(제본 필요) 빔프로젝터, 스크린, 노트북 *수강생 준비물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참여자들이 수업의 취지를 이해하고 작품과의 첫 만남을 통해 기대감을 형성하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연극적 사고와 감수성을 기르고, 실제 무대 위에서의 자기 표현력을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간단한 자기소개 및 기대사항 공유 작품 <아는 사람 되기> 개요 설명 및 공연관련 자료 공유 테이블 리딩(전체 흐름/등장인물 특성 파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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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주 | 1. 수업개요 | 주요 장면의 텍스트와 인물 분석을 통해 인물의 감정과 관계를 이해하는 시간입니다. 텍스트를 바탕으로 서사의 흐름을 파악하고, 캐릭터의 관점을 상상해보는 훈련을 시작합니다. |
*수강생 준비물 편안한 복장(가능한 트레이닝복, 필요한 경우 실내용 운동화 준비)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인물 간 갈등, 상황 이해를 기반으로 감정 표현을 실습해 봅니다. 이를 통해 입체적인 인물 분석과 즉흥적 표현 능력을 동시에 길러냅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장면별 심화 리딩 즉흥 과제(캐릭터의 톤과 감정 표현) 배역 소개 및 오디션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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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3주 | 1. 수업개요 | 본격적인 오디션을 통해 참여자의 캐릭터 해석력과 연기 톤을 점검합니다. 자신의 에너지를 상대와 주고받는 감각을 경험하고, 작품에 적합한 방향성을 탐색합니다. |
*수강생 준비물 오디션에 필요한 간단한 의상 및 소품 |
| 2. 수업 목표 | 오디션을 통해 참여자 개개인의 배역 이해도, 감정 표현, 파트너와의 호흡 등을 평가합니다. 개인 및 그룹 단위로 장면 구성 능력과 연기 집중력을 실전처럼 경험하며, 그에 따른 구체적인 피드백을 통해 발전 방향을 제시받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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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세부 진행 내용 | 대사 및 장면 오디션 파트너 연기 및 피드백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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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4주 | 1. 수업개요 | 캐스팅 결과를 공유하고, 공연용 대본의 흐름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분석을 시작합니다. 이제부터는 본격적인 창작의 흐름에 들어가는 전환점입니다. |
*수강생 준비물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각자 맡은 배역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연습을 시작할 준비를 합니다. 공연이라는 공동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첫 집중의 시간입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최종 배역 발표 공연용 편집 대본 리딩 캐릭터 과제 및 암기 스케줄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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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5주 | 1. 수업개요 | 대본의 프롤로그 장면부터 블로킹을 시작합니다. 무대 위 움직임을 통해 감정과 관계를 시각적으로 구성하는 첫 실습입니다. 앙상블 움직임과 함께 장면이 구축되어 가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 *강의자료 무대 대소도구 일체 *수강생 준비물 연습용 가의상 및 가소품 |
| 2. 수업 목표 | 장면 구성 및 감정선에 맞는 동선을 익히고 협업의 기초를 다집니다. 배우 간 관계의 호흡을 공간 속에서 직접 경험하며 무대 감각을 키웁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프롤로그(에피소드 1) 장면 블로킹 액션 익히기, 리듬/템포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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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6주 | 1. 수업개요 | 에피소드 1 장면의 구조를 구성하고, 인물 간의 흐름과 에너지를 조율해봅니다. 장면이 갖는 의미와 긴장감을 신체로 풀어보는 시간입니다. | *강의자료 무대 대소도구 일체 *수강생 준비물 연습용 가의상 및 가소품 |
| 2. 수업 목표 | 블로킹을 통한 장면의 흐름과 감정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도모합니다. 서브텍스트와 물리적 동선이 유기적으로 작동하도록 훈련합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에피소드 1 장면 블로킹 서브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대사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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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7주 | 1. 수업개요 | 프롤로그 및 에피소드 1 장면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전체 흐름을 점검합니다. 전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서적 단절을 인지하고 조율합니다. | *강의자료 무대 대소도구 일체 *수강생 준비물 연습용 가의상 및 가소품 |
| 2. 수업 목표 | 장면 간 연기 톤의 일관성과 연결성을 확보합니다. 전체 구성 속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의 흐름을 재점검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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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세부 진행 내용 | 장면 블로킹 복습 장면간 연결 및 전환 흐름 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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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8주 | 1. 수업개요 | 프롤로그~에피소드 1 런스루를 통해 지금까지의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정리합니다. 무대 흐름, 대사 암기, 관계의 완성도 등을 종합적으로 바라보는 시간입니다. | *강의자료 무대 대소도구 일체 *수강생 준비물 연습용 가의상 및 가소품 |
| 2. 수업 목표 | 감정 흐름, 동선 일관성, 암기 상태 등을 점검하고 피드백합니다. 공연을 향한 중간 점검으로 다음 단계로 넘어갈 준비를 갖춥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부분 런스루 및 장면별 코멘트, 암기율 점검 | ||
| 제9주 | 1. 수업개요 | 새롭게 등장하는 에피소드 2의 인물과 장면을 분석하고 구성하는 시간입니다. 이전 장면과의 연결뿐 아니라, 개별 장면의 독립적인 리듬도 고민합니다. | *강의자료 무대 대소도구 일체 *수강생 준비물 연습용 가의상 및 가소품 |
| 2. 수업 목표 | 새로운 인물과 상황을 파악하고 액션을 통해 장면을 설계합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에피소드 2 블로킹 캐릭터 파악 및 연결 연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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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0주 | 1. 수업개요 | 마지막 에피소드 3의 장면을 구성하며, 전체 작품의 주제와 맥락을 정리해가는 시점입니다. 감정선뿐 아니라 무대 공간의 활용도 함께 점검합니다. | *강의자료 무대 대소도구 일체 *수강생 준비물 연습용 가의상 및 가소품 |
| 2. 수업 목표 | 에피소드 3의 상황과 인물 관계를 심화하여 해당 에피소드의 독립적 완성도를 높입니다. 전체 공연의 균형을 위한 마지막 조각을 준비하며, 다음 주 전체 연결 리허설을 위한 기반을 마련합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에피소드 3의 블로킹 인물 간 흐름 분석 및 리듬 조정 장면 내 감정선, 전환 타이밍, 간격 조율 앞선 에피소드들과의 톤 일관성 체크 (선별 적용) 다음 주 전체 연결을 위한 숙제 및 연습 과제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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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1주 | 1. 수업개요 | 에피소드 2와 3을 연결하며, 장면 흐름을 유기적으로 조율해보는 시간입니다. 각 장면의 의미와 리듬을 되살피고, 전환 타이밍과 무대 동선을 실제 공연처럼 정리해봅니다. | *강의자료 무대 대소도구 일체 *수강생 준비물 연습용 가의상 및 가소품 |
| 2. 수업 목표 | 마지막 두 에피소드의 블로킹과 연기를 통합해 연기 톤의 일관성과 장면의 논리적 흐름을 완성합니다. 전체 공연의 후반부가 갖는 무게와 정서적 밀도를 균형 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집중합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에피소드 2~3 연결 블로킹 및 장면 전환 타이밍 점검 후반부 전체 흐름 리허설: 두 에피소드 런스루 인물 간 관계 및 정서의 곡선 보완, 연기 디테일 체크 후반부 암기 상태 점검 및 전체 런스루 대비 과제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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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2주 | 1. 수업개요 | 지금까지 개별적으로 구성해온 4개의 에피소드를 처음으로 하나의 공연처럼 연결해 보는 시간입니다. 무대 위 전체 흐름을 실감있게 체험하고, 공연의 구조와 흐름, 정서적 곡선을 점검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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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수업 목표 | 전체 공연의 첫 런스루를 통해 장면 간 전환과 연기 톤 및 흐름의 일관성을 점검합니다. 암기 데드라인을 기준으로 배우들의 준비 수준을 확인하고, 팀워크와 공연 템포의 조화도 함께 조율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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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세부 진행 내용 | 전체런스루 및 피드백 공유: 개인/파트별 강점과 개선점 장면 간 전환 타이밍, 템포, 무대 진입/퇴장 흐름 정리 암기 상태 점검 및 보완이 필요한 장면 메모 다음 주 디테일링 과제 안내 (개별 리마인더 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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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3주 | 1. 수업개요 | 관객의 시선으로 전체 공연을 조망하고, 실제 상연을 위한 템포 조정에 들어갑니다. 팀워크와 긴장감, 리듬의 조율을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 |
| 2. 수업 목표 | 장면의 리듬과 장면 전환을 조정하고 연기의 완성도를 높입니다. 공연을 앞둔 최종 조율을 하는 기간으로, 공연 직전 긴장감을 조율하고 자신감을 쌓는 데 중점을 둡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전체 런스루 및 피드백 장면별 연기 디테일 보강 음향 및 음악 큐 디테일 체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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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4주 | 1. 수업개요 | 처음으로 실제 공연이 이루어질 극장에 입장하여 공간에 적응하고, 무대 위에서 안전하게 움직이는 법을 익히는 시간입니다. 무대라는 특수한 환경에 몸을 맞추며, 극장의 분위기 속에서 런쓰루를 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무대 친화력을 기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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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수업 목표 | 무대 공간과 장치에 익숙해지고, 안전 수칙을 충분히 숙지하여 공연 당일의 위험 요소를 최소화합니다. 실제 공연 공간에서 런쓰루를 진행하면서 배우와 스태프가 공연 환경을 미리 체험하고, 심리적 안정감을 확보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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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세부 진행 내용 | 극장 투어 및 공간 안내 (무대, 백스테이지, 객석, 대기 공간 확인) 무대 안전 교육: 이동 동선, 장치 및 소품 사용 시 주의사항, 비상 대피 동선 확인 실제 무대에서 런쓰루 진행: 배우 간 무대 동선 및 시야 확보 체크 커튼콜 연습 공연 주 대비 체크리스트 공유: 의상 및 개별 분장 지침 안내, 공연 수칙 공유, 지인 만남 시간 및 피드백 시간 정하기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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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5주 | 1. 수업개요 | 이번 주는 그동안 준비한 모든 과정을 종합하여 실제 공연을 완성하는 주차입니다. 무대 셋업과 기술 리허설, 드레스 리허설을 거쳐 관객 앞에서 공연을 올리고, 마지막에는 팀 회고를 통해 여정을 마무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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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수업 목표 | 무대 기술 요소(조명·음향·영상·소품)를 모두 통합하여 공연 환경을 완성합니다. 드레스 리허설을 통해 실제 공연과 동일한 흐름을 사전 체험하고, 최종 공연에서는 성과를 관객과 공유하며, 마지막 회고 시간을 통해 경험을 정리하고 성장을 확인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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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세부 진행 내용 | 무대 셋업: 조명, 음향, 영상, 무대 장치 설치 및 점검 테크니컬 리허설: 조명 및 음향 큐 정리, 무대 전환, 소품 체크 드레스 리허설: 실제 공연 의상 및 분장, 커튼콜 포함 본 공연 2회 진행 공연 종료 후 팀 회고 및 피드백 공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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