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을 위한 디지털 페인팅소개
이 과정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디지털 도구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디지털 페인팅의 기초부터 실무적 응용까지 학습하도록 구성된다.
참여자들은 디지털 선과 색 표현, 캐릭터 컨셉 아트, 배경 컨셉 아트, 장면 연출 컨셉 아트 등 다양한 실습을 통해 스스로 창의적인 작품을 완성하는 즐거움을 경험한다. 그림 실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싶거나, 게임·애니메이션 분야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 창작에 충분한 시간을 내기 어려운 대학생, 그림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했던 대학생에게 특히 적합한 과정이다.
문의처
02-910-5195 (평생교육원 교학팀)
- 수업은 정원을 기준으로 개설되며, 정원이 미달될 경우 폐강될 수 있음.
- 수강 희망자가 많을 경우 개별 연락을 통해 분반을 운영할 수 있음.
교육내용
- 프로그램 특징
수업구성: 회차당 2시간(이론 40분+실기 70분+피드백 10분)
중간 리뷰: 8차에 캐릭터 파트 중간 발표 및 피드백
최종 리뷰: 16차에 개인 포트폴리오 최종 발표 및 강평 - 기대 효과
기초부터 실무까지: 툴 사용, 색채 이론, 캐릭터·배경·장면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습득
스토리텔링 강화: 캐릭터와 배경, 드라마틱한 장면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연출 능력 확보
강의정보
- 모집인원 및 대상
성인학습자 15명(대학생, 취업준비생 등)
- 교육기간
2025.10.20(월)~2026.02.02.(월) 18:00~20:00(16주 과정, 주 1회, 2시간씩)
- 교육장소
국민대학교 미래관 449호(전산실)
강의계획서
| 주차별 수업 내용 | ||
|---|---|---|
| 주별 | 수업(이론, 실습 등) 내용 | 참고사항 |
| 제1주 | 디지털 작업 환경 이해 주요 툴(브러시·레이어·단축키) 설정 및 관리 브러시 | 세팅 및 압력·굵기·속도별 선 연습 |
| 제2주 | 선·면의 조형 구조 익히기 도형 분할, 명암 단계, 빛의 방향 | 단순 도형을 면으로 채우며 명암 표현 |
| 제3주 | 색의 기초와 조화 이해 HSL(색상·채도·명도), 색상 대비, 보색 관계 | 3색 조합을 활용한 추상 패턴 제작 |
| 제4주 | 선·색을 활용한 간단 작품 완성 구도 설계, 시선 유도 | ‘선과 색으로 나를 표현한 1컷’ 제작 |
| 제5주 | 캐릭터 컨셉아트 – 인물·스타일 연구 인체 비율과 얼굴 구조 이해 기본 해부학, 라인 드로잉 |
얼굴·상반신 스케치 |
| 제6주 | 다양한 인물 포즈와 표정 표현 동세(gesture) 드로잉, 감정 표현 | 3가지 감정 포즈 드로잉 |
| 제7주 | 캐릭터 스타일링 의상·헤어·소품 디자인 | 고유 스타일 캐릭터 1인 제작 |
| 제8주 | 완성도 있는 캐릭터 컬러링 피부·의상 질감 채색 기법 | 캐릭터 컬러링 및 포즈 완성컷 제작 |
| 제9주 | 배경 컨셉아트 – 공간감과 분위기 설계 원근과 공간 구도 익히기 1·2점 투시, 시점 구성 |
원근 드로잉 기초 |
| 제10주 | 시간대별 빛과 색의 변화 이해 낮·황혼·밤의 색감 차이 | 시간대별 하늘·조명 색감 표현 |
| 제11주 | 자연·도시 풍경의 질감 차이 건물·나무·물결 질감 연구 | 도시 vs 자연 풍경 채색 실습 |
| 제12주 | 주제에 맞는 분위기와 구도 설계 포컬 포인트, 시선 유도 | ‘하루 중 특정 시간대’ 풍경화 완성 |
| 제13주 | 장면연출 컨셉아트 – 드라마틱한 스토리 연출 장면 연출의 기본 이해 스토리보드 기초, 컷 구성 |
간단한 3컷 스토리보드 제작 |
| 제14주 | 특수효과 및 조명 연출 빛·연기·입자 효과 표현 | 드라마틱한 조명·특수효과 실습 |
| 제15주 | 포트폴리오용 작품 기획 주제 선정, 시각적 연출 기법 | 개인 주제 장면 스케치 및 채색 |
| 제16주 | 최종 포트폴리오 발표 작품 편집·발표 노하우 * 마지막 16주에는 작은 전시회 개최와 함께 종강파티로 마무리 |
완성작 발표 및 종합 피드백 |
교강사
-
윤여송
이력프로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학사
윤현식
-
이력
- 현) 한국연출가협회 감사, 한국연극인복지재단 감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