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을 위한 발성과 말하기소개
이 과정은 발표, 토론, 면접, 프레젠테이션 등 실제 대학 생활과 취업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말하기 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도록 구성된다.
참여자들은 말하기의 기본 이론을 배우는 동시에, 낭독, 즉흥 발언, 시나리오 기반 연습 등 다양한 실습을 통해 표현력과 설득력을 향상시키며, 상황에 맞는 말하기 전략과 자신감을 함께 기른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해 낭독 스피치 지도사 2급 자격 취득에 필요한 기본 역량을 쌓고, 실무와 연계된 말하기 능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의처
02-910-5195 (평생교육원 교학팀)
- 수업은 정원을 기준으로 개설되며, 정원이 미달될 경우 폐강될 수 있음.
강의정보
- 모집인원 및 대상
성인학습자 15명(대학생, 취업준비생 등)
- 교육기간
2025.10.22.(수)~2025.12.24.(수) 18:00~21:00(10주 과정, 주 1회, 3시간씩)
- 교육장소
국민대학교 종합복지관 406호(무용실습실)
강의계획서
| 주차별 수업 내용 | |||
|---|---|---|---|
| 주별 | 학습자료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1. 수업개요 | 수업 과정 소개와 수업을 위한 준비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1분정도 길이의 진솔한 자기소개 |
| 2. 수업 목표 | 학생들이 수업 과정의 흐름을 이해하고, 의미 있는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즐겁게 마음을 모은다. 말하기를 위한 준비 과정으로 수업 방식을 경험한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가. 수업 소개 나. 자기소개_ 자기 이미지 찾기 활동1,2,3 다. 활동 후 느낌과 발견 발표 라. 말하기를 위한 준비 움직임 마. 수업에 대한 기대와 첫 수업의 느낌 나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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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주 | 1. 수업개요 | 말하기를 위한 준비(호흡과 발성 깨우기), 자신의 말하기 패턴 알아보기 | 편안한 복장, 수건 한 장 동영상 시청을 위한 화면 |
| 2. 수업 목표 | 첫 시간에 찾은 자기 이미지를 바탕으로 1분 스피치를 진행 자신의 목소리 이미지와 자신의 말하기 패턴을 알아본다. 몸과 호흡, 목소리를 깨우고 연결한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가. 말하기를 위한 준비_호흡과 발성 깨우기 활동 나. 활동 후 느낌 나누기 다. 1분 스피치 준비, 촬영 라. 함께 동영상 보면서 말하기 패턴과 목소리 이미지 찾기 마. 수업 마무리 활동(수업에서 느낀 점과 발견한 점, 차이점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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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3주 | 1. 수업개요 | 명확한 말하기를 위한 발음 연습, 모음과 문장들 | 편안한 복장 |
| 2. 수업 목표 | 호흡과 발성을 깨운다. 모음을 감각하고 연습해 명확한 말하기를 실행한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가. 호흡과 발성 깨우기 나. 모음 감각하기 다. 모음과 문장들 연습하기 라. 텍스트 활용해 모음 연습하고 발표하기 마. 수업 마무리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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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4주 | 1. 수업개요 | 명확한 말하기를 위한 발음 연습, 자음과 문장들 | |
| 2. 수업 목표 | 호흡과 발성을 깨운다. 모음을 감각하고 연습해 명확한 말하기를 실행한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가. 호흡과 발성 깨우기 나. 자음 감각하기 다. 자음과 문장들 연습하기 라. 텍스트 활용해 모음 연습하고 발표하기 마. 수업 마무리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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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5주 | 1. 수업개요 | 명확한 말하기를 위한 말하기, 습관 없는 말하기를 위한 연습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원하는 주제에 대한 질문과 답변 작성하기. 구조와 흐름을 명확한 내용으로 준비 |
| 2. 수업 목표 | 호흡과 발성을 깨운다. 고정된 어투, 사투리, 어린아이 말투 등 강화 된 패턴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연습을 한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가. 호흡과 발성 깨우기 나. 문장을 활용한 연습과 말하기 다. 텍스트로 연습, 발표, 피드백과 티칭 라. 수업에서 느낀 점 나누기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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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6주 | 1. 수업개요 | 생동감 있는 매력적인 말하기를 위한 연습 | 편안한 복장, 준비 중인 말하기 대본 |
| 2. 수업 목표 | 호흡과 발성을 깨운다. 의미가 살아있는 말하기를 연습하고, 실행한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가. 호흡과 발성 깨우기 나. 문장을 활용한 연습, 의미 강조, 전달력 강화 연습 다. 표현력 키우기 연습 _ 감정을 담은 말하기 라. 간단한 대사로 파트너와 연습 라. 수업 마무리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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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7주 | 1. 수업개요 | 스스로 자신의 호흡과 발성을 깨울 수 있다. 실제 발표하기, 마이크 사용, 녹음 진행 | 편안한 복장 |
| 2. 수업 목표 | 스스로 작성한 대본으로 수업에서 익힌 내용을 적용한다. 결과물을 통해 성장한 부분을 확인하고, 보완할 점과 준비할 지점을 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가. 호흡과 발성 깨우기 나. 주제 발표 다. 피드백과 토론 라. 나에게 알맞은 속도 알아보기 마. 수업 마무리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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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8주 | 1. 수업개요 | 인터뷰 촬영으로 자신의 말하기 점검하기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동영상 시청을 위한 화면 |
| 2. 수업 목표 | 인터뷰로 수업에서 연습한 부분을 마음껏 활용하고, 변화를 알아본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가. 호흡과 발성 깨우기 나 5주차에 준비한 대본 말하기 촬영_촬영에 대한 장단점 기록 다. 동영상 함께 보면서 장단점 느낌 기록, 피드백 라. 각자 기록한 점 나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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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9주 | 1. 수업개요 | 주제 발표 준비와 1:1 티칭으로 각자에게 필요한 부분 강화 | |
| 2. 수업 목표 | 주제 발표를 통해 수업에서 익힌 내용들을 적용하고 실행한다. 가능한 반복하며 대본 없이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가. 호흡과 소리 깨우기 나. 구성과 흐름을 가지고 간단한 주제 발표문을 만들고 발표한다. 피드백과 티칭 시간을 갖는다. 다. 파트너와 수업에서 배운 내용들을 적용해 연습하고 피드백 한다. 라. 손에서 대본을 놓을 수 있을 정도로 파트너와 연습한다. 마. 수업 마무리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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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0주 | 1. 수업개요 | 내가 원하는 바를 매력적으로 말한다. (동영상 촬영) | 편안한 복장, 동영상 시청을 위한 화면 |
| 2. 수업 목표 | 원하는 주제를 의미를 살아나는 매력적인 말로 전달한다. 수업에서 경험하고 익힌 부분들을 용감하게 적용하고, 시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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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세부 진행 내용 | 가. 호흡과 발성 깨우기 나. 각자 준비 된 말하기 실행, 동영상 촬영 다. 함께 보면서 피드백 라. 수업 마무리 나눔 활동 마. 앞으로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켜 가기 위한 제안, 수업 마무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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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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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원
이력프로필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 박사
윤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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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력
- 현) 한국연출가협회 감사, 한국연극인복지재단 감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