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을 위한 발성과 말하기 대학생을 위한 발성과 말하기
scroll

일반과정

대학생을 위한 발성과 말하기 성우연기 과정

대학생을 위한 발성과 말하기소개

데스크 바디 회복 프로젝트

이 과정은 발표, 토론, 면접, 프레젠테이션 등 실제 대학 생활과 취업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말하기 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도록 구성된다.

참여자들은 말하기의 기본 이론을 배우는 동시에, 낭독, 즉흥 발언, 시나리오 기반 연습 등 다양한 실습을 통해 표현력과 설득력을 향상시키며, 상황에 맞는 말하기 전략과 자신감을 함께 기른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해 낭독 스피치 지도사 2급 자격 취득에 필요한 기본 역량을 쌓고, 실무와 연계된 말하기 능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의처
  • 전화 02-910-5195 (평생교육원 교학팀)
  • 수업은 정원을 기준으로 개설되며, 정원이 미달될 경우 폐강될 수 있음.
원서접수 원서접수
  • 모집기간

    모집예정

  • 제출방법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수강신청

  • 모집인원

    00명

온라인 수강신청
강의정보
  • 모집인원 및 대상

    성인학습자 15명(대학생, 취업준비생 등)

  • 교육기간

    2025.10.22.(수)~2025.12.24.(수) 18:00~21:00(10주 과정, 주 1회, 3시간씩)

  • 교육장소

    국민대학교 종합복지관 406호(무용실습실)

원서접수 원서접수
  • 모집기간

    모집예정

  • 제출방법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수강신청

  • 모집인원

    00명

온라인 수강신청

강의계획서

주차별 수업 내용
주별   학습자료 및 기타 참고사항
제1주 1. 수업개요 수업 과정 소개와 수업을 위한 준비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1분정도 길이의 진솔한 자기소개
2. 수업 목표 학생들이 수업 과정의 흐름을 이해하고, 의미 있는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즐겁게 마음을 모은다. 말하기를 위한 준비 과정으로 수업 방식을 경험한다.
3. 세부 진행 내용 가. 수업 소개
나. 자기소개_ 자기 이미지 찾기 활동1,2,3
다. 활동 후 느낌과 발견 발표
라. 말하기를 위한 준비 움직임
마. 수업에 대한 기대와 첫 수업의 느낌 나누기
제2주 1. 수업개요 말하기를 위한 준비(호흡과 발성 깨우기), 자신의 말하기 패턴 알아보기 편안한 복장, 수건 한 장
동영상 시청을 위한 화면
2. 수업 목표 첫 시간에 찾은 자기 이미지를 바탕으로 1분 스피치를 진행 자신의 목소리 이미지와 자신의 말하기 패턴을 알아본다. 몸과 호흡, 목소리를 깨우고 연결한다.
3. 세부 진행 내용 가. 말하기를 위한 준비_호흡과 발성 깨우기 활동
나. 활동 후 느낌 나누기
다. 1분 스피치 준비, 촬영
라. 함께 동영상 보면서 말하기 패턴과 목소리 이미지 찾기
마. 수업 마무리 활동(수업에서 느낀 점과 발견한 점, 차이점 등)
제3주 1. 수업개요 명확한 말하기를 위한 발음 연습, 모음과 문장들 편안한 복장
2. 수업 목표 호흡과 발성을 깨운다. 모음을 감각하고 연습해 명확한 말하기를 실행한다.
3. 세부 진행 내용 가. 호흡과 발성 깨우기
나. 모음 감각하기
다. 모음과 문장들 연습하기
라. 텍스트 활용해 모음 연습하고 발표하기
마. 수업 마무리 활동
제4주 1. 수업개요 명확한 말하기를 위한 발음 연습, 자음과 문장들
2. 수업 목표 호흡과 발성을 깨운다. 모음을 감각하고 연습해 명확한 말하기를 실행한다.
3. 세부 진행 내용 가. 호흡과 발성 깨우기
나. 자음 감각하기
다. 자음과 문장들 연습하기
라. 텍스트 활용해 모음 연습하고 발표하기
마. 수업 마무리 활동
제5주 1. 수업개요 명확한 말하기를 위한 말하기, 습관 없는 말하기를 위한 연습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원하는 주제에 대한 질문과 답변 작성하기. 구조와 흐름을 명확한 내용으로 준비
2. 수업 목표 호흡과 발성을 깨운다. 고정된 어투, 사투리, 어린아이 말투 등 강화 된 패턴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연습을 한다.
3. 세부 진행 내용 가. 호흡과 발성 깨우기
나. 문장을 활용한 연습과 말하기
다. 텍스트로 연습, 발표, 피드백과 티칭
라. 수업에서 느낀 점 나누기 활동
제6주 1. 수업개요 생동감 있는 매력적인 말하기를 위한 연습 편안한 복장, 준비 중인 말하기 대본
2. 수업 목표 호흡과 발성을 깨운다. 의미가 살아있는 말하기를 연습하고, 실행한다.
3. 세부 진행 내용 가. 호흡과 발성 깨우기
나. 문장을 활용한 연습, 의미 강조, 전달력 강화 연습
다. 표현력 키우기 연습 _ 감정을 담은 말하기
라. 간단한 대사로 파트너와 연습
라. 수업 마무리 활동
제7주 1. 수업개요 스스로 자신의 호흡과 발성을 깨울 수 있다. 실제 발표하기, 마이크 사용, 녹음 진행 편안한 복장
2. 수업 목표 스스로 작성한 대본으로 수업에서 익힌 내용을 적용한다. 결과물을 통해 성장한 부분을 확인하고, 보완할 점과 준비할 지점을 안다.
3. 세부 진행 내용 가. 호흡과 발성 깨우기
나. 주제 발표
다. 피드백과 토론
라. 나에게 알맞은 속도 알아보기
마. 수업 마무리 활동
제8주 1. 수업개요 인터뷰 촬영으로 자신의 말하기 점검하기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동영상 시청을 위한 화면
2. 수업 목표 인터뷰로 수업에서 연습한 부분을 마음껏 활용하고, 변화를 알아본다.
3. 세부 진행 내용 가. 호흡과 발성 깨우기
나 5주차에 준비한 대본 말하기 촬영_촬영에 대한 장단점 기록
다. 동영상 함께 보면서 장단점 느낌 기록, 피드백
라. 각자 기록한 점 나누기
제9주 1. 수업개요 주제 발표 준비와 1:1 티칭으로 각자에게 필요한 부분 강화
2. 수업 목표 주제 발표를 통해 수업에서 익힌 내용들을 적용하고 실행한다. 가능한 반복하며 대본 없이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3. 세부 진행 내용 가. 호흡과 소리 깨우기
나. 구성과 흐름을 가지고 간단한 주제 발표문을 만들고 발표한다. 피드백과 티칭 시간을 갖는다.
다. 파트너와 수업에서 배운 내용들을 적용해 연습하고 피드백 한다.
라. 손에서 대본을 놓을 수 있을 정도로 파트너와 연습한다.
마. 수업 마무리 활동
제10주 1. 수업개요 내가 원하는 바를 매력적으로 말한다. (동영상 촬영) 편안한 복장, 동영상 시청을 위한 화면
2. 수업 목표 원하는 주제를 의미를 살아나는 매력적인 말로 전달한다.
수업에서 경험하고 익힌 부분들을 용감하게 적용하고, 시도한다.
3. 세부 진행 내용 가. 호흡과 발성 깨우기
나. 각자 준비 된 말하기 실행, 동영상 촬영
다. 함께 보면서 피드백
라. 수업 마무리 나눔 활동
마. 앞으로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켜 가기 위한 제안, 수업 마무리

교강사

  • 전지원
    이력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 박사

    프로필
윤현식
  • 이력
    • 현) 한국연출가협회 감사, 한국연극인복지재단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