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을 위한 종합연기반(중급) 소개
성인을 위한 중급 종합 연기 프로그램으로, 기초 연기 능력을 토대로 발성과 호흡, 표정과 몸짓, 장면 해석과 대사 전달을 한 단계 더 심화하여 체계적으로 익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여자들은 다양한 장면 실습과 연기 훈련을 통해 표현력을 확장하고, 캐릭터 분석과 감정 표현을 깊이 탐구합니다. 또한 팀별 연습과 피드백을 통해 협업 능력과 즉흥 연기 기술을 발전시키며, 무대 위에서 더욱 자연스럽고 설득력 있는 연기를 구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문의처
02-910-5195 (평생교육원 교학팀)
- 수업은 정원을 기준으로 개설되며, 정원이 미달될 경우 폐강될 수 있음.
- 수강 희망자가 많을 경우 분반을 운영하여 수강 기회를 제공하며, 분반 담당 교강사는 변경될 수 있음.
강의정보
- 모집인원 및 대상
성인학습자 10명(직장인, 대학생, 취업준비생 등)
· 기초 과정 수료자 : 평생교육원 종합연기반(초급)을 이수한 사람
· 경력자 : 타 기관 또는 대학에서 연기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
· 공연 경험자 : 연극이나 뮤지컬 무대에 출연한 경력이 있는 사람 - 교육기간
2025.11.14(금)~2026.02.20.(금) 19:00~22:00(15주 과정, 주 1회, 3시간씩)
- 교육장소
국민대학교 종합복지관 406호(무용실습실)
교강사
-
문현정이력프로필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연극전공 겸임교수

윤현식
-
이력
강의계획서
| 주차별 수업 내용 | |||
|---|---|---|---|
| 주별 | 학습자료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1. 수업개요 | 연기를 접해본 경험이 있는 수강자들 혹은 배우지망생들에게 연기의 본질과 다양한 테크닉을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는 수업이 진행됨을 함께 이야기 나눈다.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연기를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지점인 나를 제대로 파악하기. 배우에게 요구되는 것들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
||
| 3. 세부 진행 내용 | 자기소개 각자의 연기 경험과 하고 싶은 방향성 나누기 본 수업 과정에 대한 설명 집중과 교감 훈련 손에 만져지지 않는 감정. 있거나 없거나. |
||
| 제2주 | 1. 수업개요 | 심리 신체 감각 훈련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나를 이해하기 배우에게 요구되는 감각 훈련을 익히기 ‘본다’ 즉흥 상황을 통한 감각 깨우기 |
||
| 3. 세부 진행 내용 | 집중과 교감 훈련 각자의 목표 속 “파트너와 함께하는 즉흥 상황극” 짧은 대사로 만드는 10분 드라마 3분 나의 스피치_나는 이런 말을 하고 싶어요. |
||
| 제3주 | 1. 수업개요 | 심리 신체 감각 훈련 목소리에 대한 인식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배우에게 요구되는 감각 훈련을 익히기 ‘듣는다’ 즉흥 상황을 통한 다양한 표현 찾기 감정적 소리에 대한 이해 |
||
| 3. 세부 진행 내용 | 집중과 교감 훈련 주제가 있는 “파트너와 함께하는 즉흥 상황극” 만약에 나라면? 나는 없다. 상황이 있다. 소리에 대한 인식 훈련 3분 나의 스피치_말한다. 전달한다. |
||
| 제4주 | 1. 수업개요 | 심리 신체 감각 훈련 목소리에 대한 인식 말 속에 담긴 의미 찾기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배우에게 요구되는 감각 훈련을 익히기 ‘반응한다’ 감정적 소리에 대한 이해 신체와 심리의 유기적 관계에 대해 인식하기 |
||
| 3. 세부 진행 내용 | 집중과 교감 훈련 장르가 있는 “파트너와 함께하는 즉흥 상황극” 나의 이야기 만들기_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가지고 독백을 만들어 본다. 심리적 제스처 그리고 지시적 제스처 만들어 보기 나의 표현에 대한 주관적 인식과 객관적 인식의 차이 나의 표현에 대한 주관적 인식과 객관적 인식의 차이 |
||
| 제5주 | 1. 수업개요 | 심리 신체 감각 훈련 작가 혹은 연출이 요구하는 언어 접근하기 목소리에 대한 인식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배우에게 요구되는 감각 훈련 익히기 ‘공간 속 나’ 내 목소리에 대해 인지하고 긍정한다. 목표와 갈등 이해하기 |
||
| 3. 세부 진행 내용 | 같은 상황_다른 표현 속 “파트너와 함께하는 즉흥 상황극” ‘사느냐 죽느냐’의 문제에 처한 모든 등장인물의 딜레마 나의 이야기 만들기_나의 장점은? 그리고 어떻게 극대화 할 것인가? 소리의 색깔에서 오는 뉘앙스 이해하기 |
||
| 제6주 | 1. 수업개요 | 나의 독백 이야기 발표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나의 목소리와 나의 표현 찾기 | ||
| 3. 세부 진행 내용 | 5주 간의 수업을 바탕으로 나의 이야기가 담긴 독백을 발표한다. +++영상 촬영 진행 참여자들과의 피드백을 통해 이미지와 전달성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눈다. 영상으로 마주한 나에 대한 객관화와 주관화 |
||
| 제7주 | 1. 수업개요 | 나의 독백 이야기 발표 2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나를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나를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들여다보기 나만의 독백 만들기. |
||
| 3. 세부 진행 내용 | 지난 주 독백 발표 후 보완점을 바탕으로 리마인드 발표 +++영상 촬영 진행 참여자들과의 피드백을 통해 이미지와 전달성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눈다. 나의 깊숙이 숨겨져있던 감정을 바라보고 나만의 표정과 제스처 인지하기 |
||
| 제8주 | 1. 수업개요 | 텍스트를 활용한 배우 훈련_장면 분석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영화, 드라마 혹은 희곡 속 장면을 어떻게 작업하는지 단계별로 접근한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각자 하고 싶은 2인 장면 가져온다 장면의 상황으로 즉흥 상황극 만들어보기 6하 원칙에 따른 상황에 대해 인식하기 객관적 정보와 행동 찾기 |
||
| 제9주 | 1. 수업개요 | 텍스트를 활용한 배우 훈련_관계와 목표, 갈등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인물들의 대사 안에 숨겨져 있는 관계, 갈등 그리고 각 인물들의 목표를 찾아 장면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이해한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언어와 비언어 신체적 행동과 속 행동 행동 동사 찾기 비즈니스 찾기 |
||
| 제10주 | 1. 수업개요 | 텍스트를 활용한 배우 훈련_캐릭터 만들기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다양한 인물의 상황이나 대사를 통해 캐릭터를 어떻게 구축하는지 하는지 체계적으로 접근해본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장르 설정 캐릭터를 살린다는 것은? 화술의 중요성 나는 이 인물을 어떻게 그리고 싶은가 서로 파트너와 만들어가는 호흡과 무드 |
||
| 제11주 | 1. 수업개요 | 텍스트를 활용한 배우 훈련_표현 발굴하기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과제: 최종 선택한 대사 외워오기 / 대사분석해 오기 |
| 2. 수업 목표 | 작가가 써 놓은 인물들의 대사나 행동을 토대로 내가 사용하지 않는 폭넓고 다양한 표현들을 찾아본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언어의 리듬과 템포 신체적 행동이 가지는 의미 인물의 성격을 대변할 수 있는 다양한 표현을 탐색해본다. 장면 속에서의 갖는 인물의 역할과 이미지 감정이 끝까지 간다는 것은? |
||
| 제12주 | 1. 수업개요 | 발표할 장면들을 선택하여 준비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그 동안 익힌 여러 훈련들을 종합하여 장면 발표를 준비한다. 참여자의 수에 따라 발표할 장면의 수를 2개~3개로 추린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서로 다른 캐릭터 창조하기 자연인으로서의 나, 배우로서의 나, 역할로서의 나 무대와 매체에서 요구하는 연기의 차이 |
||
| 제13주 | 1. 수업개요 | 발표할 장면들을 선택하여 준비 2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그 동안 익힌 여러 훈련들을 종합하여 장면 발표를 준비한다. 참여자의 수에 따라 발표할 장면의 수를 2개~3개로 추린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장면 안에서 유기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경험한다. 파트너와의 지속적인 호흡의 중요성 상태와 감정의 차이를 이해한다. 형식 안에서 배우가 ‘존재한다’ ‘살아있다’는 것은 무엇인지 몸으로 익힌다. |
||
| 제14주 | 1. 수업개요 | 장면 발표 리허설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장면 발표 전 준비들을 점검한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파트너들과 장면들을 연습하고 최종적으로 보완해야 할 부분들을 정리한다. 소품, 의상, 소도구, 음악, 동선 체크 |
||
| 제15주 | 1. 수업개요 | 최종 장면 발표 진행한다. +++영상 촬영 진행. 수강생들 개개인에 대한 피드백과 코멘트. 참여자들과 함께 나누는 소감 및 합평회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독백 연기를 통해 나로서 발화하는 법을, 장면 발표 통해 인물로서 표현하는 법을 익힌다 관객을 만남으로 형성되는 표현들과 감각들을 경험한다. 나에게 가장 매력적인 캐릭터를 발견한다. 배우에게 필요한 여러 훈련들을 통해 나만의 인물 창조 접근법을 만든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장면 발표 발표 후 각자의 소감 및 다양한 질의 응답과 코멘트를 나눈다. 나만의 캐릭터 창조 방법, 인물 접근 방법, 연기 표현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참여자들 한명씩 개별적 개성과 장점, 보완점에 대해 피드백한다. 관객과의 소통, 카메라와의 교감에 대해 이해한다. 수업에 대한 총평 및 마무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