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을 위한 종합연기반(초급) 소개
성인을 위한 초급 종합 연기 프로그램으로, 연기의 기초를 단계적으로 익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여자들은 발성과 호흡, 기본적인 표정과 몸짓, 장면 연기, 대사 전달 등 연기의 기본기를 실습을 통해 배우며, 다양한 연습과 피드백을 거쳐 자신만의 표현 방식을 개발합니다. 또한 간단한 장면 구성과 캐릭터 탐구를 경험하면서 무대 위에서 자연스럽고 자신감 있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이를 통해 연기의 기초를 탄탄히 다지고, 향후 심화 과정으로 나아갈 수 있는 확실한 토대를 마련합니다.
02-910-5195 (평생교육원 교학팀)
- 수업은 정원을 기준으로 개설되며, 정원이 미달될 경우 폐강될 수 있음.
- 수강 희망자가 많을 경우 분반을 운영하여 수강 기회를 제공하며, 분반 담당 교강사는 변경될 수 있음.
- 모집인원 및 대상
성인학습자 10명(직장인, 대학생, 취업준비생 등)
· 직장 생활과 병행하며 취미나 자기계발로 연기를 배우고자 하는 분
· 성우, 뮤지컬, 드라마 등 전문 분야 오디션 준비를 위한 기초 훈련이 필요한 분
· 발표력·스피치·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업무와 일상에서 활용하고 싶은 분
· 평생교육 차원에서 연극을 즐기고자 하는 일반 성인 - 교육기간
2025.11.13(목)~2026.02.19.(목) 19:00~22:00(15주 과정, 주 1회, 3시간씩)
- 교육장소
국민대학교 종합복지관 406호(무용실습실)
-
주미진이력프로필
대경대학교 연극영화학과 겸임교수

-
이력
강의계획서
| 주차별 수업 내용 | |||
|---|---|---|---|
| 주별 | 학습자료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1. 수업개요 | 연기를 처음 접하는 수강생들에게 훈련의 원리와 구체적인 실습과정을 체화시켜서 15주 수강 후에 스스로 역할창조 과정이 가능함을 설명한다. 그동안 막연했던 연기에 대한 개념을 보다 쉽게 접근시킨다.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연기에 대한 정의와 개념을 쉽게 이해시킨다. 평소에도 간단히 할 수 있는 신체트레이닝을 훈련시킨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자기소개 및 연기에 대한 각자의 생각 본 수업 과정에 대한 설명 연기란 무엇인가? & 일상생활과 연기의 차이 배우의 신체훈련 필요성 및 간단한 훈련방법 |
||
| 제2주 | 1. 수업개요 | 화술 수업을 위해 필요한 전 단계 훈련 과정들을 알려준다. 개인별 자세의 문제점을 바르게 고칠 수 있게 만든다.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복식호흡방법을 배우고 개인별 발음의 문제점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한다. 연기하기에 적합하고 편안한 자세를 훈련시킨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화술 전단계 훈련 (호흡, 발음, 발성, 음색 등) 바른 자세 만들기 & 앉기, 서기, 걷기 |
||
| 제3주 | 1. 수업개요 | 화술 훈련 6단계 중 첫 단계로 해당주제에 대한 이론 설명 후, 간단한 문장으로 연습한 후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액팅을 위한 첫 단계인 관찰하기에 대한 간단한 이론 설명 후, 일정 시간동안 연습한 후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우리말의 발음규칙 및 모음과 자음의 소리가 발화되는 입과 혀의 위치점을 파악한다. 배우로써의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게 한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화술 훈련의 필요성 화술 훈련1 <의미전달 가능한 발음> 내가 아는 나 VS 상대가 아는 나 |
||
| 제4주 | 1. 수업개요 | 화술 훈련 6단계 중 두 번째 단계로 해당주제에 대한 이론 설명 후, 주제에 적합한 실습으로 진행한다. 액팅에 적용할 수 있는 신체의 주요감각(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들을 이해하고 실제 연습을 통하여 표현의 구체성을 실습한다.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과제: 오감을 통해서 표현할 수 있는 상황을 각각 3가지씩 직접 경험한 후 수업 참여하기 |
| 2. 수업 목표 | 단어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의 이미지를 말에 담아서 관객을 감동시킬 수 있게 발화해야 한다. 신체의 주요감각을 이용하여 연기에 적용시킬 수 있게 한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화술훈련2 <소리에 이미지 담기> 직접적인 감각에 대한 반응과 확장 |
||
| 제5주 | 1. 수업개요 | 화술 훈련 6단계 중 세 번째 단계로 해당주제에 대한 이론 설명 후, 간단한 문장으로 연습한 후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 한다. 말이 아닌 신체를 이용한 행동과 표정으로 주어진 인물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실습한다.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주어진 글에 담겨져 있는 의미의 흐름에 적합한 한 호흡으로 말을 이어갈 수 있게 호흡한다. 희노애락 중 두 가지의 감정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훈련한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화술훈련3 <긴 한호흡 처리> 다양한 감정 표현하기1 |
||
| 제6주 | 1. 수업개요 | 화술 훈련 6단계 중 네 번째 단계로 해당 주제에 대한 이론 설명 후, 간단한 문장으로 연습한 후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말이 아닌 신체를 이용한 행동과 표정으로 주어진 인물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실습한다.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정확한 대사의 의미 전달에 있어 필요한 기술적인 방법을 이해한다. 희노애락 중 두 가지의 감정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훈련한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화술훈련4 <띄어읽기와 강조> 다양한 감정 표현하기2 |
||
| 제7주 | 1. 수업개요 | 화술 훈련 6단계 중 다섯 번째 단계로 해당 주제에 대한 이론 설명 후, 간단한 문장으로 연습한 후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표현은 배우가 자신의 감정을 신체로 드러내는 행위이므로, 구체적으로 시각화 시킬 수 있게 훈련한다.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대사 속에 내제된 느낌이나 상태를 말 속에 담아 표현해야 한다. 신체를 이용한 몸짓 언어를 통해 표현능력을 높일 수 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화술훈련5 <풍부한 감정> 몸으로 말하기1 |
||
| 제8주 | 1. 수업개요 | 화술 훈련 6단계 중 마지막 단계로 해당주제에 대한 이론 설명 후, 간단한 문장으로 연습한 후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 한다. 표현은 배우가 자신의 감정을 신체로 드러내는 행위이므로, 구체적으로 시각화 시킬 수 있게 훈련한다.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문장의 정확한 의미 전달에 있어 필요한 기술적인 방법을 이해한다. 신체를 이용한 몸짓 언어에 대해서 이해시킨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화술훈련6 <리듬과 템포> 몸으로 말하기2 |
||
| 제9주 | 1. 수업개요 | 후반기 수업과정인 독백연기 및 즉흥상황극 수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 해당 주에는 이론 수업으로 진행한다.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과제: 동화 백설공주 읽어오기 |
| 2. 수업 목표 | 향후 작품에 출연하기 위하여 배우로써 꼭 알아야 할 대본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동화 [백설공주]를 이용한 대본분석방법 설명 | ||
| 제10주 | 1. 수업개요 | 상반기 과정에서 배운 화술을 실제 연기로 적용할 수 있게 개인별로 준비해 온 대사들 중에 가장 어울리는 대사를 선택하여 남은 주차동안 실습할 수 있게 대비시킨다. 다음 실습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대사분석 방법을 설명한다.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과제: 본인이 원하는 대사 1분 내외로 최소 3개 이상 준비해 오기 |
| 2. 수업 목표 | 실연함에 있어 적극적인 과감한 표현을 위해 개인별로 준비한 대사 중 가장 적합한 대사를 선택한다. 대사분석을 통하여 주어진 대사를 입체감 있게 표현할 수 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준비해 온 대사 발표 후 독백연기대사 최종 선택 역할창조를 위한 대사분석 방법 |
||
| 제11주 | 1. 수업개요 | 독백연기 준비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배우의 도구인 말, 몸, 감정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즉흥 상황 연기를 통하여 배우가 발달시켜야하는 훈련들을 유기적으로 향상시킨다.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과제: 최종 선택한 대사 외워오기 / 대사분석해 오기 |
| 2. 수업 목표 | 대사의 의도 파악을 위해 필요한 과정들을 학습하여 연기에 적용시킨다. 본 훈련에는 주위집중과 믿음이 동반되어 적용되어 표현해야 한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독백연기1 : 상대방과의 관계 즉흥극1 : 상상력 훈련 |
||
| 제12주 | 1. 수업개요 | 독백연기 준비하는 과정에 실습한다. 배우의 도구인 말, 몸, 감정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즉흥 상황 연기를 통하여 배우가 발달시켜야하는 훈련들을 유기적으로 향상시킨다.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과제: 독백연기에 도움이 되는 소품 1개 준비 |
| 2. 수업 목표 | 대사의 의미 강화를 위해 필요한 과정들을 학습하여 연기에 적용시킨다. 본 훈련에는 당시 느꼈던 감정, 시간의 변화에 따라 달라진 감정, 상대방의 감정까지 이해해야 한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독백연기2 : 대사 속의 장애물과 목표 즉흥극2 : 자기화 과정 |
||
| 제13주 | 1. 수업개요 | 독백연기 준비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배우의 도구인 말, 몸, 감정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즉흥 상황 연기를 통하여 배우가 발달시켜야하는 훈련들을 유기적으로 향상시킨다.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
| 2. 수업 목표 | 대사와 적합한 표현을 위해 필요한 과정들을 학습하여 연기에 적용시킨다. 주어진 텍스트가 있기에 반드시 계산되어진 연기이지만, 늘 처음하는 자연스러운 연기로 표현해야 한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독백연기3 : 감정과 적합한 행동 즉흥극3 : 자극에 대한 충동적인 반응 |
||
| 제14주 | 1. 수업개요 | 독백연기 준비하는 과정에 실습과정을 배운다. 3주간 실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즉흥연기를 발표한다.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간단한 소품 1개씩 가져오기 *2인 내용없는 장면 촬영 |
| 2. 수업 목표 | 수강생 개인별로 부족한 연기력 부분을 집중 훈련한다. 같은 대사이지만 장소, 관계, 성격에 따라서 표현이 달라지는 것은 연기의 당위성을 갖추기 위함이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독백연기4 : 드라이 리허설 즉흥극4 : 2인 내용없는 장면 |
||
| 제15주 | 1. 수업개요 | 최종 발표를 통하여, 추후 오디션 준비에 필요한 독백연기를 영상으로 촬영한다. 수강생들이 향후 보다 다양한 역할창조에 구체성을 표현력을 갖출 수 있도록 평소 연기 연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1인 독백연기 촬영 |
| 2. 수업 목표 | 독백연기 발표를 통하여 그동안 실습한 15주간의 수업과정으로 향상된 자신의 연기력을 확인할 수 있다. 나이대별, 직업별, 이미지별로 스크랩북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여 평소에 연기 연습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독백연기5 : 개인별 독백연기 발표 인물 스크랩 북 만드는 과정 설명 본 수업에 대한 마무리 및 다음 강의에 대한 연계 설명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