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을 위한 종합연기반(초급) 일반인을 위한 종합연기반(초급)
scroll

일반과정

일반인을 위한 종합연기반(초급) 무대예술 과정

일반인을 위한 종합연기반(초급) 소개

일반인을 위한 종합연기반(초급)

성인을 위한 초급 종합 연기 프로그램으로, 연기의 기초를 단계적으로 익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여자들은 발성과 호흡, 기본적인 표정과 몸짓, 장면 연기, 대사 전달 등 연기의 기본기를 실습을 통해 배우며, 다양한 연습과 피드백을 거쳐 자신만의 표현 방식을 개발합니다. 또한 간단한 장면 구성과 캐릭터 탐구를 경험하면서 무대 위에서 자연스럽고 자신감 있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이를 통해 연기의 기초를 탄탄히 다지고, 향후 심화 과정으로 나아갈 수 있는 확실한 토대를 마련합니다.

문의처
  • 전화 02-910-5195 (평생교육원 교학팀)
  • 수업은 정원을 기준으로 개설되며, 정원이 미달될 경우 폐강될 수 있음.
  • 수강 희망자가 많을 경우 분반을 운영하여 수강 기회를 제공하며, 분반 담당 교강사는 변경될 수 있음.
원서접수 원서접수
  • 모집기간

    10/24 ~ 11/11

  • 제출방법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수강신청

  • 모집인원

    10명

온라인 수강신청
강의정보
  • 모집인원 및 대상

    성인학습자 10명(직장인, 대학생, 취업준비생 등)
    · 직장 생활과 병행하며 취미나 자기계발로 연기를 배우고자 하는 분
    · 성우, 뮤지컬, 드라마 등 전문 분야 오디션 준비를 위한 기초 훈련이 필요한 분
    · 발표력·스피치·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업무와 일상에서 활용하고 싶은 분
    · 평생교육 차원에서 연극을 즐기고자 하는 일반 성인

  • 교육기간

    2025.11.13(목)~2026.02.19.(목) 19:00~22:00(15주 과정, 주 1회, 3시간씩)

  • 교육장소

    국민대학교 종합복지관 406호(무용실습실)

국민대학교 종합복지관 406호(무용실습실)
교강사
  • 주미진
    이력

    대경대학교 연극영화학과 겸임교수

    프로필
    주미진
윤현식
  • 이력
원서접수 원서접수
  • 모집기간

    10/24 ~ 11/11

  • 제출방법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수강신청

  • 모집인원

    10명

온라인 수강신청

강의계획서

주차별 수업 내용
주별   학습자료 및 기타 참고사항
제1주 1. 수업개요 연기를 처음 접하는 수강생들에게 훈련의 원리와 구체적인 실습과정을 체화시켜서 15주 수강 후에 스스로 역할창조 과정이 가능함을 설명한다.
그동안 막연했던 연기에 대한 개념을 보다 쉽게 접근시킨다.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2. 수업 목표 연기에 대한 정의와 개념을 쉽게 이해시킨다.
평소에도 간단히 할 수 있는 신체트레이닝을 훈련시킨다.
3. 세부 진행 내용 자기소개 및 연기에 대한 각자의 생각
본 수업 과정에 대한 설명
연기란 무엇인가? & 일상생활과 연기의 차이
배우의 신체훈련 필요성 및 간단한 훈련방법
제2주 1. 수업개요 화술 수업을 위해 필요한 전 단계 훈련 과정들을 알려준다.
개인별 자세의 문제점을 바르게 고칠 수 있게 만든다.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2. 수업 목표 복식호흡방법을 배우고 개인별 발음의 문제점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한다.
연기하기에 적합하고 편안한 자세를 훈련시킨다.
3. 세부 진행 내용 화술 전단계 훈련 (호흡, 발음, 발성, 음색 등)
바른 자세 만들기 & 앉기, 서기, 걷기
제3주 1. 수업개요 화술 훈련 6단계 중 첫 단계로 해당주제에 대한 이론 설명 후, 간단한 문장으로 연습한 후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액팅을 위한 첫 단계인 관찰하기에 대한 간단한 이론 설명 후, 일정 시간동안 연습한 후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2. 수업 목표 우리말의 발음규칙 및 모음과 자음의 소리가 발화되는 입과 혀의 위치점을 파악한다.
배우로써의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게 한다.
3. 세부 진행 내용 화술 훈련의 필요성
화술 훈련1 <의미전달 가능한 발음>
내가 아는 나 VS 상대가 아는 나
제4주 1. 수업개요 화술 훈련 6단계 중 두 번째 단계로 해당주제에 대한 이론 설명 후, 주제에 적합한 실습으로 진행한다.
액팅에 적용할 수 있는 신체의 주요감각(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들을 이해하고 실제 연습을 통하여 표현의 구체성을 실습한다.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과제: 오감을 통해서 표현할 수 있는 상황을 각각 3가지씩 직접 경험한 후 수업 참여하기
2. 수업 목표 단어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의 이미지를 말에 담아서 관객을 감동시킬 수 있게 발화해야 한다.
신체의 주요감각을 이용하여 연기에 적용시킬 수 있게 한다.
3. 세부 진행 내용 화술훈련2 <소리에 이미지 담기>
직접적인 감각에 대한 반응과 확장
제5주 1. 수업개요 화술 훈련 6단계 중 세 번째 단계로 해당주제에 대한 이론 설명 후, 간단한 문장으로 연습한 후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 한다.
말이 아닌 신체를 이용한 행동과 표정으로 주어진 인물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실습한다.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2. 수업 목표 주어진 글에 담겨져 있는 의미의 흐름에 적합한 한 호흡으로 말을 이어갈 수 있게 호흡한다.
희노애락 중 두 가지의 감정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훈련한다.
3. 세부 진행 내용 화술훈련3 <긴 한호흡 처리>
다양한 감정 표현하기1
제6주 1. 수업개요 화술 훈련 6단계 중 네 번째 단계로 해당 주제에 대한 이론 설명 후, 간단한 문장으로 연습한 후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말이 아닌 신체를 이용한 행동과 표정으로 주어진 인물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실습한다.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2. 수업 목표 정확한 대사의 의미 전달에 있어 필요한 기술적인 방법을 이해한다.
희노애락 중 두 가지의 감정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훈련한다.
3. 세부 진행 내용 화술훈련4 <띄어읽기와 강조>
다양한 감정 표현하기2
제7주 1. 수업개요 화술 훈련 6단계 중 다섯 번째 단계로 해당 주제에 대한 이론 설명 후, 간단한 문장으로 연습한 후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표현은 배우가 자신의 감정을 신체로 드러내는 행위이므로, 구체적으로 시각화 시킬 수 있게 훈련한다.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2. 수업 목표 대사 속에 내제된 느낌이나 상태를 말 속에 담아 표현해야 한다.
신체를 이용한 몸짓 언어를 통해 표현능력을 높일 수 있다.
3. 세부 진행 내용 화술훈련5 <풍부한 감정>
몸으로 말하기1
제8주 1. 수업개요 화술 훈련 6단계 중 마지막 단계로 해당주제에 대한 이론 설명 후, 간단한 문장으로 연습한 후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 한다.
표현은 배우가 자신의 감정을 신체로 드러내는 행위이므로, 구체적으로 시각화 시킬 수 있게 훈련한다.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2. 수업 목표 문장의 정확한 의미 전달에 있어 필요한 기술적인 방법을 이해한다.
신체를 이용한 몸짓 언어에 대해서 이해시킨다.
3. 세부 진행 내용 화술훈련6 <리듬과 템포>
몸으로 말하기2
제9주 1. 수업개요 후반기 수업과정인 독백연기 및 즉흥상황극 수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 해당 주에는 이론 수업으로 진행한다.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과제: 동화 백설공주 읽어오기
2. 수업 목표 향후 작품에 출연하기 위하여 배우로써 꼭 알아야 할 대본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3. 세부 진행 내용 동화 [백설공주]를 이용한 대본분석방법 설명
제10주 1. 수업개요 상반기 과정에서 배운 화술을 실제 연기로 적용할 수 있게 개인별로 준비해 온 대사들 중에 가장 어울리는 대사를 선택하여 남은 주차동안 실습할 수 있게 대비시킨다.
다음 실습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대사분석 방법을 설명한다.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과제: 본인이 원하는 대사 1분 내외로 최소 3개 이상 준비해 오기
2. 수업 목표 실연함에 있어 적극적인 과감한 표현을 위해 개인별로 준비한 대사 중 가장 적합한 대사를 선택한다.
대사분석을 통하여 주어진 대사를 입체감 있게 표현할 수 있다.
3. 세부 진행 내용 준비해 온 대사 발표 후 독백연기대사 최종 선택
역할창조를 위한 대사분석 방법
제11주 1. 수업개요 독백연기 준비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배우의 도구인 말, 몸, 감정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즉흥 상황 연기를 통하여 배우가 발달시켜야하는 훈련들을 유기적으로 향상시킨다.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과제: 최종 선택한 대사 외워오기 / 대사분석해 오기
2. 수업 목표 대사의 의도 파악을 위해 필요한 과정들을 학습하여 연기에 적용시킨다.
본 훈련에는 주위집중과 믿음이 동반되어 적용되어 표현해야 한다.
3. 세부 진행 내용 독백연기1 : 상대방과의 관계
즉흥극1 : 상상력 훈련
제12주 1. 수업개요 독백연기 준비하는 과정에 실습한다.
배우의 도구인 말, 몸, 감정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즉흥 상황 연기를 통하여 배우가 발달시켜야하는 훈련들을 유기적으로 향상시킨다.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과제: 독백연기에 도움이 되는 소품 1개 준비
2. 수업 목표 대사의 의미 강화를 위해 필요한 과정들을 학습하여 연기에 적용시킨다.
본 훈련에는 당시 느꼈던 감정, 시간의 변화에 따라 달라진 감정, 상대방의 감정까지 이해해야 한다.
3. 세부 진행 내용 독백연기2 : 대사 속의 장애물과 목표
즉흥극2 : 자기화 과정
제13주 1. 수업개요 독백연기 준비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배우의 도구인 말, 몸, 감정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즉흥 상황 연기를 통하여 배우가 발달시켜야하는 훈련들을 유기적으로 향상시킨다.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2. 수업 목표 대사와 적합한 표현을 위해 필요한 과정들을 학습하여 연기에 적용시킨다.
주어진 텍스트가 있기에 반드시 계산되어진 연기이지만, 늘 처음하는 자연스러운 연기로 표현해야 한다.
3. 세부 진행 내용 독백연기3 : 감정과 적합한 행동
즉흥극3 : 자극에 대한 충동적인 반응
제14주 1. 수업개요 독백연기 준비하는 과정에 실습과정을 배운다.
3주간 실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즉흥연기를 발표한다.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간단한 소품 1개씩 가져오기
*2인 내용없는 장면 촬영
2. 수업 목표 수강생 개인별로 부족한 연기력 부분을 집중 훈련한다.
같은 대사이지만 장소, 관계, 성격에 따라서 표현이 달라지는 것은 연기의 당위성을 갖추기 위함이다.
3. 세부 진행 내용 독백연기4 : 드라이 리허설
즉흥극4 : 2인 내용없는 장면
제15주 1. 수업개요 최종 발표를 통하여, 추후 오디션 준비에 필요한 독백연기를 영상으로 촬영한다.
수강생들이 향후 보다 다양한 역할창조에 구체성을 표현력을 갖출 수 있도록 평소 연기 연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준비물 : 편안한 복장, 필기도구
*1인 독백연기 촬영
2. 수업 목표 독백연기 발표를 통하여 그동안 실습한 15주간의 수업과정으로 향상된 자신의 연기력을 확인할 수 있다.
나이대별, 직업별, 이미지별로 스크랩북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여 평소에 연기 연습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3. 세부 진행 내용 독백연기5 : 개인별 독백연기 발표
인물 스크랩 북 만드는 과정 설명
본 수업에 대한 마무리 및 다음 강의에 대한 연계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