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바디 회복 프로젝트 소개
이 과정은 하루 종일 앉아 있거나 반복적인 업무로 긴장된 목, 어깨, 허리 등 몸 전체의 긴장을 완화하고, 자기 몸의 감각을 회복하는 데 초점을 둔다.
참여자들은 힘이나 근육 사용에만 의존하지 않고, 의도와 인식을 중심으로 효율적이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배우며, 몸을 자연스럽게 이완시키는 방법을 익힌다. 또한 기존 요가나 스트레칭이 잘 맞지 않거나 금세 피로를 느끼는 사람도 부담 없이 따라할 수 있으며, 단순한 운동을 넘어 자기 몸과 감각을 깊이 인식하고 회복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스트레스 완화와 수면의 질 향상, 일상 속 편안한 움직임 습득 등 전반적인 신체적·정신적 회복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구분 | 펠든크라이스(Feldenkrais) | 일반운동 |
|---|---|---|
| 목적 | 움직임의 질 향상과 습관 개선 | 근력, 유연성 향상 |
| 방식 | 감각 차이 인식, 뇌의 새 연결 형성 | 반복적인 동작 수행 |
| 중심 | 주의와 인식, 신경계 기반 학습 | 근육과 자세 교정 |
문의처
02-910-5195 (평생교육원 교학팀)
- 수업은 정원을 기준으로 개설되며, 정원이 미달될 경우 폐강될 수 있음.
강의정보
- 모집인원 및 대상
성인학습자 15명(직장인, 대학생, 취업준비생 등)
- 교육기간
2025.10.20(월)~2026.01.26.(월) 19:00~21:00(15주 과정, 주 1회, 2시간씩)
- 교육장소
국민대학교 종합복지관 203호(무용실습실)
강의계획서
| 주차별 수업 내용 | |||
|---|---|---|---|
| 주별 | 학습자료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1. 수업개요 | 과정의 첫 시간은 강사와 학생 모두 호기심이 공존하는 시간입니다. 펠든크라이스는 어떤 분야인지 함께 탐색해보고 앞으로의 수업 방향을 안내합니다. 참여하는 강사와 학생들이 천천히 서로를 알아보며, 몸을 회복하는 새로운 움직임을 경험하는 의미있는 시간입니다. | 준비물 : 편안한 복장, 매트나 천 (바닥에 깔고 누울 수 있는 모든 것) |
| 2. 수업 목표 | 펠든크라이스를 소개하고, 이 움직임을 통해 지금 현재 내 몸을 알아봅니다. 이 과정을 통해 내 몸의 현재 상태를 알게 됩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1) 자기 소개 하기 2) 과정 소개, 주차별 진행방향 소개 3) 수업 참여 동기 및 기대 공유 4) 바닥과의 접촉, 호흡 관찰, 움직임 탐색 5) 향후 일정과 준비물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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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주 | 1. 수업개요 | 1주차 내용을 간단히 복습하고 심화하는 시간입니다. 바닥을 이용한 다양한 움직임을 통해 반응하는 몸의 감각을 익힙니다. | |
| 2. 수업 목표 | 움직임을 통해 긴장된 부위와 이완된 부위의 차이를 알아보고 편안한 움직임을 반복하면서 변화를 감각 해봅니다. 감각 인지를 통해 내 몸을 새롭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1) 지난주 경험 나누기 2) 바디스캔을 통해 내 몸과 바닥과의 관계 알아보기 3) 움직임과 호흡과의 관계 알아보기 4) 움직임을 통한 전⬝후 비교 / 변화 나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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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3주 | 1. 수업개요 | 골반과 어깨의 협응을 통해 상체와 하체의 연결성을 회복합니다. | |
| 2. 수업 목표 | 바디스캔을 통해 골반과 어깨의 움직임을 알아보고, 움직임의 조화를 탐색합니다. 더 효율적이고 기능적인 움직임으로 변화하여 일상생활이 쉬워집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1) 레퍼런스 움직임으로 나의 골반과 어깨 움직임 알아보기 2) 골반 움직임의 여러 경로를 알아보고 쉬운 움직임 찾기 3) 어깨 움직임의 여러 경로를 알아보고 쉬운 움직임 찾기 4) 골반과 어깨가 서로의 움직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감각하기 5) 움직임을 통한 전⬝후 비교 / 변화 나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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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4주 | 1. 수업개요 | 골반과 어깨의 다양한 움직임을 시도하면서 상체와 하체의 연결성을 확장합니다. | |
| 2. 수업 목표 | 확장된 골반, 어깨의 움직임으로 상체와 하체의 협응을 자유롭게 경험합니다. 개선된 움직임이 앉거나 일어선 자세에서 어떤 변화를 감각하게 되는지 알아봅니다. 움직임이 쉬워지면 업무와 일상 생활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1) 레퍼런스 움직임으로 나의 골반과 어깨 움직임 알아보기 2) 지난 수업을 간략하게 복습하고 다양한 움직임 확장 3) 누운자세, 앉은자세, 선 자세를 반복하면서 감각의 변화 감각 4)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찾아보기 5) 움직임을 통한 전⬝후 비교 / 변화 나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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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5주 | 1. 수업개요 | 척추의 분절 움직임을 탐색하여 유연성을 회복합니다. | |
| 2. 수업 목표 | 내 몸의 중심인 척추를 시각화 합니다. 몸의 긴장을 줄이고 척추의 분절 움직임을 인지하며 쉬운 움직임으로 연결합니다. 척추의 개선된 움직임은 구부정한 자세, 골반 기울기, 목의 긴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1) 바닥과 내 몸의 관계를 알아보면서 척추의 움직임 감각 2) 척추를 움직일 때 굴근과 심근의 참여, 회전을 탐색 3) 척추 움직임과 연결되는 다른 부위의 움직임 관찰하기 4) 움직임을 통한 전⬝후 비교 / 변화 나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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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6주 | 1. 수업개요 | 내 몸의 중심이면서 움직임의 축인 척추의 움직임이 신체 전반에 주는 영향을 알아봅니다. | |
| 2. 수업 목표 | 척추 각 분절(경추, 흉추, 요추)의 움직임을 효율적으로 조절함으로써 자연스러운 몸의 균형을 찾습니다. 척추 움직임의 개선은 호흡에 영향을 주어 발성, 노래, 발표 등의 상황에 도움을 줍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1) 바닥과 내 몸의 관계를 알아보면서 척추의 움직임 감각 2) 지난 수업을 간략하게 복습하고 다양한 움직임 확장 3) 척추의 움직임을 점진적으로 확장하면서 다양한 움직임 탐색 4) 척추와 협응하는 신체 부위의 움직임을 통해 움직임 기능의 효율적 변화하는 것을 감각 5) 움직임을 통한 전⬝후 비교 / 변화 나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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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7주 | 1. 수업개요 | 신체와 중력의 상호작용 인지, 무게중심과 균형을 찾으며 앉기, 걷기, 서기를 반복하여 알아봅니다. | |
| 2. 수업 목표 | 내 몸이 중력의 영향을 받으며 균형을 찾아가는 과정을 탐험합니다. 중심축의 이미지를 잡고 안정적인 발의 그라운딩, 내 몸의 효율적인 정렬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자세를 잡아줄 뿐 아니라 심리적 안정감과 자기 신뢰감 회복에 도움을줍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1) 바닥과 나 사이 중력의 작용 감각하기 2) 여러 가지 포지션으로 경험하기 (눕기, 앉기, 서기) 3) 앉기, 걷기, 서기를 반복하여 신체 균형 찾아가기 4) 움직임을 통한 전⬝후 비교 / 변화 나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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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8주 | 1. 수업개요 | 시선과 움직임을 부드럽게 연결하여 머리와 척추의 연결을 회복합니다. 척추의 움직임을 조율하는 것은 신체 인식을 향상시킵니다. | |
| 2. 수업 목표 | 머리의 움직임은 우리가 눈치채지 못하지만 가장 활발히 움직이는 부위입니다. 머리의 움직임에 자유를 주는 것이 척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합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1) 머리를 양 얖으로 돌리며 머리의 무게 감각하기 2) 엎드린 자세에서 머리 들기 3) 머리를 드는 동작이 늑골, 척추, 골반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기 4) 시선의 방향이 머리를 드는 움직임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기 5) 움직임을 통한 전⬝후 비교 / 변화 나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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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9주 | 1. 수업개요 | 머리와 척추의 연결은 신체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다른 신체부위와 상호 연관성을 알아봅니다. | |
| 2. 수업 목표 | 머리 움직임이 몸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합니다. 시선의 방향과 머리움직임이 척추의 이미지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알아봅니다. 이 움직임은 전신을 통합시켜 신체의 자기 인식을 높일 수 있습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1) 머리를 양 얖으로 돌리며 머리의 무게 감각하기 2) 지난 수업을 간략하게 복습하고 다양한 움직임 확장 3) 엎드린 자세에서 머리 들기 4) 머리를 드는 동작이 늑골, 척추, 골반에 미치는 영향과 앉기, 서기로 연결되는 가역적 움직임 찾기 5) 움직임을 통한 전⬝후 비교 / 변화 나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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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0주 | 1. 수업개요 | 몸통과 팔다리의 분리와 연결이 움직임을 원활하게 합니다. | |
| 2. 수업 목표 | 우리 몸의 각 부분은 관절을 통해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 상체의 몸통과 팔은 어깨관절 연결, 상체와 하체는 고관절 연결되어 있습니다. 서로 어떻게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봅니다. 전체 몸이 유기적으로 반응하며 회복합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1) 바디스캔 5-Line 감각하기 2) 팔 움직임 시 어깨의 회전 변화 - 효율적 움직임 찾기 3) 슬라이드와 롤링 움직임의 차이 발견하기 4) 움직임을 통한 전⬝후 비교 / 변화 나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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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1주 | 1. 수업개요 | 복합적인 움직임으로 몸통과 팔다리의 유기성을 확장합니다. | |
| 2. 수업 목표 | 몸 전체는 하나의 유기체로, 몸통-팔-다리의 연결은 매우 중요한 주제입니다. 발의지지-골반과 척추-어깨와 팔-손의 움직임으로 부드럽게 연결되는 힘의 방향을 찾습니다. 전반적인 신체 기능의 회복은 삶의 질을 높입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1) 바디스캔 5-Line 감각하기 2) 지난 수업을 간략하게 복습하고 다양한 움직임 확장 3) 팔-견갑골-늑골의 연결된 움직임 감각하기 4) 발목-무릎-골반-척추의 연결된 움직임 감각하기 5) 오른팔과 왼다리, 왼팔과 오른다리 같은 대각선으로 연결된 움직임 감각하기 6) 움직임을 통한 전⬝후 비교 / 변화 나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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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2주 | 1. 수업개요 | 호흡의 다양한 패턴과 움직임과의 관계를 알아봅니다. | |
| 2. 수업 목표 | 펠든크라이스에서 호흡은 인위적으로 들이마시고 내쉬기 보다지금 어떤 방식으로 호흡하는지 알아차리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작은 움직임에도 호흡 패턴이 달라지며 그 변화를 알아차리는 것이 핵심입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1) 등 대고 누워 편안히 호흡 관찰하기 2) 움직임 시 들이마시는게 편한지 내쉬는게 편한지 관찰하기 3) 가슴, 배, 옆구리 등 여러 부위에서 호흡이 어떻게 움직임을 만드는지 관찰하기 4) 움직임을 통한 전⬝후 비교 / 변화 나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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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3주 | 1. 수업개요 | 호흡과 전신의 움직임을 통합하여 나에게 맞는 호흡패턴을 찾아봅니다. | |
| 2. 수업 목표 | 펠든크라이스에서 호흡은 움직임을 통해 자연스럽고 편안한 호흡을 찾습니다. 움직임을 통해 나에게 편안한 호흡을 유도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긴장을 완화하고 자율신경계 균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1) 등 대고 누워 편안히 호흡 관찰하기 2) 지난 수업을 간략하게 복습하고 다양한 움직임 확장 3) 시소움직임에 호흡 더하기 4) 숨 멈췄다가 다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호흡 관찰하기 5) 척추와 눅골 움직임의 변화 관찰하기 6) 움직임을 통한 전⬝후 비교 / 변화 나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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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4주 | 1. 수업개요 | 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척추와 골반의 협응을 알아봅니다. | |
| 2. 수업 목표 | 의자에 앉은 자세는 직장인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움직임입니다. 앉은자세의 움직임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응용할 수 있는 움직임을 배워봅니다. 이 효율적인 움직임으로 습관적인 자세에서 기인하는 부작용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1) 의자 자세 점검하기 2) 등 대고 의자에 앉아서 좌골 인지하기 3) 등을 반대방향으로 향해 앉고 등을 둥글게 밀어내기 - 좌골과 경추 인지 4) 등받이에 기댄 머리 왼쪽, 오른쪽으로 회전하며 등의 쉬운 움직임 방향 찾기 5) 움직임을 통한 전⬝후 비교 / 변화 나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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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5주 | 1. 수업개요 | 움직임 통합과 일상 속 자기돌봄 | |
| 2. 수업 목표 | 마지막 수업으로, 인식, 연결, 척추/무게중심/정렬, 통합의 흐름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어 각자가 ‘나에게 가장 편안한 움직임’ 또는 ‘내가 가장 좋았던 움직임’ 등을 선택해 짧은 자기만의 루틴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 ||
| 3. 세부 진행 내용 | 1) 지금 이순간 존재하는 나에 대해 관찰하기 2) 통합 움직임 탐색 - 골반, 어깨, 척추의 연결 움직임 알아보기 - 호흡과 척추, 특골의 관계 알아보기 - 무게이동과 걷기 4) 자기만의 루틴 만들기 5) 루틴 공유하며 소감 나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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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강사
윤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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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력
- 현) 한국연출가협회 감사, 한국연극인복지재단 감사
